- 6
- 이니스프리
- 조회 수 498
안녕하세요?
어쩌다보니 급히 내년 초까지 제2외국어 시험에서 초급(?)을 따서 제출해야 되는데요 ㅠㅠ
다행히 가장 낮은 급수라도 합격을 해서 성적표를 제출하면 된다고 하네요!
제가 고등학교를 중퇴하는 바람에 독어를 관사만 배워서 독어 시험은 도저히 응시가 어려울 것 같구요 ㅜㅜ
구글링을 해보니 한국인이 그나마 많이 응시하는 제2외국어 시험은 HSK, JLPT, JPT가 있던데요.
중국어를 공부해본 적도 없고 한자도 잘 몰라서 단기간에 HSK는 무리일 것 같구요 ㅠㅠ
일본어 또한 전혀 공부해본 적이 없지만 지금부터 히라가나를 공부해서 JLPT 또는 JPT에 응시해야 될 것 같은데요.
다행히 JLPT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니 12/1 시험의 추가접수를 이번주 일요일까지 받는다고 하는데요.
'초급'이라는 것이 JLPT의 N4 또는 N5 정도에 해당될 것 같네요.
JPT로는 220점 정도 받아서 성적표를 제출하면 된다고 하더군요.
토플이면 220점은 달성이 불가능한 점수인데 JPT 220점이면 어느 정도 공부를 해야되는 것인지 저는 전혀 감이 없네요 ㅠㅠ
지금부터 하루에 3시간씩 짬을 내서 준비를 하려고 하는데요.
어떻게 준비해야 되는지 모르겠는데 특히 다음과 같은 점이 궁금하네요~
1. 지금부터 준비를 하면 JLPT N5 12/1 시험에 응시하여 합격할 수 있을까요?
2. JLPT N5 vs JPT 220점 중에서 어느 시험에 응시하는 것이 유리할까요?
(구글링해보니 JLPT는 1년에 두 번 있고, JPT는 자주 있는 것 같네요)
3. 공부방법이나 교재와 관련하여 추천 부탁드립니다 ㅠㅠ JLPT N5를 준비하려면 우선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를 모두 학습해야 되는 것인가요??
답변 달아주실 분들께 미리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불금 되세요 ^^
작성자
댓글 6
상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우선 유튜브에 올라온 강의로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부터 공부를 하고, 나중에 무료예제를 꼭 풀어봐야겠군요 ^^
말씀을 들어보니 전반적인 시험의 구성은 토익과 살짝 비슷하네요 ㅎㅎ
제가 고등학교에서 일본어나 한자를 공부하지 않았고, 그 이후에도 공부해본 적이 없어서 일본어를 전혀 모르는데요~
교재를 주문해서 다음주부터 하루에 3~4시간씩 짬을 내서 공부하면 12/1경에는 N5와 N3가 큰 차이가 없을까요?
(영어 + 제2외국어 + 한자 2급이 모두 급하게 필요한데, 일단 제2외국어 위주로 공부하려구요)
N5는 교재가 별로 없다고 말씀하셨고, 또한 12/1에 시험장 자체가 별로 없어서 문제이네요 ㅠㅠ
그럼 즐거운 주말 되세요!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
N5와 N3 사이에 큰 차이가 없다고 장담하기는 어렵습니다만, 히라가나 가타카나 읽는 법조차 모르신다면 N5, 가나는 당연히 읽고, 한자도 어느 정도 읽을 줄 알면 N3부터 시작하는 게 좋을 듯싶습니다. 물론 가장 좋은 방법은 각 등급의 온라인 예제를 먼저 풀어봄으로써(풀려면 물론 가나는 읽을 수 있어야겠죠.) 자신의 실력이 어느 정도 수준인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그 후 공부가 어느 정도 됐다고 생각되신다면 공부하신 등급의 샘플 모의고사를 풀어봄으로써 자신의 실력이 얼마나 향상되었는지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N5 교재도 나름 많긴 합니다. 단지 N3 이상에 비해 수가 조금 적을 뿐이죠.
+2) JLPT보다는 JPT나 BJT가 토익에 더 가까운 시험이라고 하네요.
옙 조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일단 내일까지 JLPT 추가접수 마감이어서 하루 더 고민하고 접수를 해야겠네요.
말씀해주신대로 제가 히라가나 가타카나를 읽는 법조차 모르고, 한자도 간신히 제 이름을 쓰는 정도이기 때문에, N5를 신청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드는군요 ㅠㅠ
다행히 교보문고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니 N5 교재도 판매하기는 하더군요.
다만 가장 가까운 고사장을 확인해보니 강북까지 가야될 것 같습니다 ㅎㄷㄷ
번번이 감사드립니다!!
+) JPT가 토익에 가깝고, 토익에 응시한 경험이 여러 번 있다고 하더라도, 제 실력으로 220점 받기는 쉽지 않을 것 같네요 ㅠㅠ
++) 구글링해보니 BJT는 더욱 난이도가 높다고 하네요 ㄷㄷ
덕분에 오늘 JLPT N5로 신청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좋은 주말 되세요~
열심히 하셔서 좋은 결과 있길 바라겠습니다!
JLPT 같은 경우는 N5보다는 N3 이상이 나을 것 같습니다. N5는 진짜 일본어 걸음마 수준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물론 3년 전의 저는 공부를 너무 안 해서 N5도 겨우겨우 합격한 수준이지만요...여담으로, 합격증은 등기로 옵니다. 봉투 안에 합격증이랑 성적표가 일본어 학원 파일 속에 담겨서 택배처럼 대면 배달된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1. 고등학교 일본어 정도 수준만 되면 N5 정도는 여유로울 듯싶습니다. 물론 공부를 제대로 한다는 가정 하에요.
2. JPT는 응시한 적이 없으므로 패스합니다. JLPT N5만 응시해본 적 있어요.
3. 당연히 히라가나 가타카나는 물론 한자 읽는 법도 아셔야 합니다. 여담이지만, N5 교재는 N3 이상 교재보다 선택의 폭이 좁은 편입니다. 예를 들어서 일단기 JLPT는 N3 이상부터 출간됩니다. 그래도 책이 아예 없는 건 아니니 자신에게 맞는 교재를 잘 찾아보시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인강은 들어본 적 없기에 패스합니다.
아래 내용은 N5 기준으로 작성된 내용이며, 정확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 JLPT의 N5 등급의 시험은 언어지식(문자·어휘)(げんごちしき(もじ・ごい), 언어지식(문법)·독해 (言語知識(文法)・読解), 청해(聴解)의 세 가지로 나뉩니다. 이 중 언어지식(문자·어휘)(25분)과 언어지식(문법)·독해(50분)는 1교시(총 80분) 동안, 청해(30분)는 2교시(35분) 동안 응시하며, 1교시와 2교시 사이에 20분간 쉬는 시간을 줍니다.
N5 등급의 언어지식(문자·어휘) 영역에서는 한자 읽기 12문항, 표기(주어진 히라가나에 알맞은 한자를 고르는 유형입니다.) 8문항, 문맥 규정(빈칸에 알맞은 단어를 고르는 유형입니다.) 10문항, 유의 표현(주어진 문장과 비슷한 뜻의 문장을 고르는 유형입니다.) 5문항 총 35문항이 출제되며, 단어 형성(N2만 출제), 용법(N4 이상 출제) 유형은 출제되지 않습니다.
언어지식(문법) 유형에서는 문법 형식 판단(한 문장 안의 괄호에 들어갈 표현으로 문법상 옳은 것을 고르는 유형입니다.) 16문항, 문장 만들기(한 문장 안에 연속으로 4개의 빈칸이 있고, 보기의 단어를 문법상으로 알맞게 배열한 뒤, 별표(★)가 표시된 칸에 들어가는 것을 고르는 유형입니다.) 5문항, 글의 문법(짧은 길이의 지문이 주어지며, 글에 표시되어 있는 빈칸에 들어갈 문법상 가장 알맞은 표현을 고르는 유형입니다.) 5문항 총 26문항이 출제됩니다.
언어지식(문법) 유형과 연달아서 배치된 독해 유형에서는 단문 이해(80자 남짓한 지문이 주어지며, 내용 이해를 묻는 문제의 대답으로 가장 알맞은 보기를 고르는 유형입니다. 지문 하나당 한 문제씩 출제됩니다.) 3문항, 중문 이해(250자 남짓한 지문이 주어지며, 글의 밑줄 친 부분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의 대답으로 가장 알맞은 보기를 고르는 유형입니다. 지문 하나당 두 문제씩 출제됩니다.) 2문항, 정보 검색(안내문, 전단지 등의 내용을 보고 질문의 대답으로 가장 알맞은 보기를 고르는 유형입니다. 지문 하나당 한 문제씩 출제됩니다.) 1문항 총 6문항이 출제되며, 장문 이해(N1, N3만 출제), 통합 이해 및 주장 이해(N2 이상 출제) 유형은 출제되지 않습니다.
청해 영역에서는 과제 이해(단어, 구나 절 수준의 글 혹은 그림이 선택지로 주어지며, 질문과 대화를 듣고, 대화 속의 지시나 조언 등에서 언급된 정보를 통해 보기 중 질문에 알맞은 보기를 고르는 유형입니다.) 7문항, 포인트 이해(단어, 구나 절 수준의 글 혹은 그림이 보기로 주어지며, 질문과 대화를 듣고, 대화 속에서 문제에서 요구하는 포인트를 집어내어 질문에 대해 알맞은 선택지를 고르는 유형입니다.) 6문항, 발화 표현(N3 이하 출제, 그림이 주어지며, 질문과 대화를 듣고, 그림을 보면서 들려주는 보기 중 장면이나 상황에 어울리는 보기를 고르는 유형입니다.) 5문항, 즉시 응답(문제지에 문제 유형 소개와 메모난을 제외하고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질문과 대화를 듣고, 들려주는 보기 중 상대방의 말에 가장 잘 어울리는 응답을 고르는 유형입니다.) 6문항 총 24문항이 출제되며, 개요 이해(N3 이상 출제), 통합 이해(N2 이상 출제) 유형은 출제되지 않습니다. 발화 속도는 상당히 느린 편이며, 문제지에는 선택지(과제 이해, 포인트 이해) 혹은 그림(발화 표현)만 있거나, 아예 아무것도 없는 경우가 있으므로(즉시 응답), 방송에서 질문과 선택지가 나올 때 넋 놓고 있으면 안 됩니다.
위 내용은 모두 JLPT 한국 공식 사이트의 시험문제 예제 페이지와 제 N5 및 N3 교재를 참고해서 적은 내용임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JLPT 측에서는 14문항의 온라인 예제(JLPT 일본 공식 사이트, 영어)와 2회분의 샘플 모의고사(2012년 발행본 및 2018년 발행본)를 무상 제공하고 있으므로, 한 번 풀어보시는 것도 좋을 듯싶습니다. JLPT 일본 공식 사이트의 일본어능력시험 공식 문제집 페이지 바로 가기(영어) 저작권상 각 문제지의 직접 링크는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